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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과학이 말하는 성공과 행운법칙 (and 행복한 연애, 성공하는 자녀교육, 미래의 행복 확률)
예술 분야 데이터로 분석한 행운의 숨은 패턴 中
1. 가장 유명한 그림은 우연한 사건, 운이 만들었다 : 모나리자 효과
2. 작품이 아니라 작가가 중요하다: 다빈치 효과
3. 많이 돌아다니며 다양한 곳에 전시한 그림이 유명해진다: 스프링스틴 법칙
4. 다작으로 행운이 굴러들어 오게 한다: 피카소 법칙
–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 위츠 저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현재 대박난 사업들을 보면 성공은 ‘운’과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생각하게 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성공한 CEO들의 노하우를 들여다보면 여러 번의 실패를 겪고 이제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시도한 것에서 성공을 한 경우가 많습니다. 행운은 노력과 실패 총량과 비례하고, 쉽게 얻은 성공은 그만큼의 댓가가 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20년 동안 37편의 희곡을 썼고, 베토벤은 600개가 넘는 곡을 만들었으며, 밥 딜런은 500곡이 넘는 노래를 작곡했고, 피카소는 1,800점의 채색화와 1만 2000점의 드로잉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스스로 망작이라 여겼던 작품이 대중에게 가장 사랑받는 작품이 되어 그들에게 유명세를 주었죠. 책에서 말하는 데이터 과학은 시도의 횟수와 행운이 비례한다고 말합니다.
데이터가 말하는 창업 성공률
지식시장에서 단기간에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들이 범람하고 있습니다. 단기간 성공한 사람들의 반짝 성공담은 고군분투하는 창업인들의 마음을 더욱 초조하게 만들면서 노력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데이터는 말합니다. 대중매체와 미디어가 보여주는 대표성이 낮은 사례에서 비롯되는 소음을 제거하고 데이터를 믿으라고 말입니다.
“직원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창업에도 성공했다. 오랜 세월 동안 어떤 분야를 속속들이 익히고 그 분야에서 당신의 가치를 입증한 다음, 독립해서 자기 사업을 시작 한 경우 가장 성공할 확률이 높다.
60세의 스타트업 창업자가 가치 있는 회사를 만들 확률은 30세의 스타트업 창업자가 가치 있는 회사를 만들 확률보다 세배 정도 높다.
전체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성공한 사업가의 평균연령은 42세이고, 60세까지 나이가 많을수록 창업 성공률이 높아진다.”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 위츠 저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데이터에게서 위로와 응원을 받는 기분입니다. 정부창업지원사업은 AI, 첨단 기술 등 기술 창업에 우선순위를 두고 투자하다 보니 실제 창업시장에는 젊은 세대가 주를 이룹니다. 아무래도 디지털에 약한 세대이다 보니 괜히 주눅이 들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빌 게이츠는 19세에 마이크로소프트를, 스티브 잡스는 21세에 애플을, 저커버그도 19세에 페이스북을 설립하면서 성공한 창업가라 하면 젊은 사람들이 많이 떠오르는 건 우연이 아닙니다. 국내에서도 성공한 플랫폼 사업가로 홍보되는 이들은 대부분 MZ 세대입니다. 그래서 벤처캐피털 자본가들이나 투자자들은 젊은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회사를 설립할 가능성이 높다는 미디어의 담론을 받아들이고, 젊음을 투자의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디어에서 떠드는 사례는 대표성이 낮은 사례이며 실제 데이터에서는 반전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흔히 젊은 창업자 하면 떠오르는 분야 IT 업계도 성공확률이 가장 높은 연령이 40대 이후로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제 데이터가 말하는 ‘많이 돌아다니며 다작으로 행운이 굴러들어 오게 한다’라는 행운의 법칙을 믿고 가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지난 3개월 동안 우연한 기회로 인연이 된 언론사 대표님과 창업 파트너와 셋이 의기투합해서 여러 사업을 구상했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남을 가졌습니다. 실망스러운 결과도 있었고, 아직도 씨를 뿌리는 중인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시도가 연결되어 행운을 낚을 그물망을 촘촘하게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 동안 제 뇌는 많이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6개월 전 사업계획서를 그럴싸하게 작성하는 데 집중했던 뇌에서 실제 비즈니스의 흐름, 관계를 이끄는 법 등을 체화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와 회의에서 사용하는 언어도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오류 투성이인 편향된 직관이 주는 아이디어에 기대하다가, 실망도 하면서 감정의 Up & Down을 경험하기도 했지만, 이젠 제법 우리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된 것도 같습니다. 에너지를 소진시키는 불안, 초조함의 감정과 편향된 시선을 제거하고 본질을 바라보는 법을 익히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운 좋게 인연을 맺게 된 언론사 대표님과의 만남도 제가 많은 사람을 만나고 다녔던 시기에 얻은 행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과학이 말하는 의미 있는 이야기들
–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 위츠 저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1] 당신이 행복한 연애를 할 수 있는 확률
데이트 시장에서 행복한 연애를 보장하기 위해 선호하는 항목은 인종, 종교, 키, 직업, 외모, 자기 자신과의 유사성,성적 취향, 과거 혼인 여부로 조사됐지만, 실제 이 항목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적다.그리고 어떤 사람이 상대와 행복한 연애를 할지 예측은 어렵다.세상의 어떤 알고리즘도 어느 두 사람이 행복한 인연이 될지 아닐지 예측하지 못한다.
하지만 데이터 과학은 말한다. “문제는 상대가 아니라 바로 나야.”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면 누구도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주지 못한다. 그리고 데이트 시장에서 지나치게 과대평가된 항목들은 당신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당신에게 최고의 행복을 가져다줄 사람은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자녀를 위해 너무 깊이 고민하지 말아라. 아이들은 대부분 부모에게 반항하고 부모가 했던 것과 정반대의 행동을 하려 한다. 자기만의 삶을 개척해서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싶어 한다.
아이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웃이다. 아이에게 있어 꼭 있어야 하는 것은 바람직한 성인 역할의 모델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동네의 다른 어른들을 존경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한다. 그당신의 아이들이 모방하기를 바라는 성인을 당신의 아이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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